본문: 시편 19편 1-14절

제목: "하나님 말씀의 계시

 

그리스도 안에 있는 형제자매 성도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우리는 시편, 특히 시편 19편 1-14절의 시대를 초월한 지혜로 뛰어들고자 합니다. 이 아름다운 구절은 ​​하나님의 창조와 말씀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를 강조합니다. 우리가 함께 이 시편을 탐구하면서 하나님의 영광의 선포, 하나님 말씀의 완전함, 우리 마음의 변화라는 세 가지 핵심 사항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이 구절의 풍성함을 탐구하고 오늘날 우리 삶과의 관련성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I. 하나님의 영광의 선포(1-6절)

이 시편의 첫 부분에서 시편 기자는 그의 창조물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을 열정적으로 선포합니다. 광활하고 복잡하게 디자인된 하늘은 우리 창조주의 신성한 솜씨를 증거합니다. 날마다 밤마다 하늘이 그의 위엄을 선포하고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드러냅니다. 해 뜨는 데서부터 해 지는 데까지 땅 위에서 그의 영광이 나타나지 아니할 곳이 없느니라. 이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시를 통해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위대함을 인식하고 그분 앞에 경외하도록 저와 여러분들을 초대하고 있습니다.

 

참조: 로마서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치 못할지니라" 사도 바울은 로마인들에게 편지를 쓰면서 시편 기자의 심정을 되풀이하여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을 포함하여 그의 보이지 않는 속성들이 그가 만드신 만물을 통하여 분명히 보여진다고 선언합니다. 창조 그 자체는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증거이며, 인류는 변명의 여지가 결코 없는 것입니다.

 

-: 하나님의 창조의 장엄함을 목격하면서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와 창조성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우리를 이 예배에서 하나님께 더 가까이 이끌게 하고, 하나님의 그 위대하심에 대한 경외심을 결코 멈추지 않기를 바랍니다.

 

II. 하나님 말씀의 완전함(7-11절)

시편 기자는 7-11절 말씀에서 그의 초점을 창조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에서 말씀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로 옮깁니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합니다.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합니다.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말씀이 흠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의로운 삶의 지침이 된다고 강조합니다.

 

참조: 디모데후서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편지하면서 성경의 신성한 영감과 유용성을 확증합니다. 그는 모든 성경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고 가르칩니다. 말씀으로 우리는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값진 선물입니다. 그것은 삶의 도전을 탐색하기 위한 지침, 지혜 및 이해를 제공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소중히 여기고 밤낮으로 그것을 묵상하고(시편 1:2) 그것이 저와 여러분들의 생각과 행동과 성격을 형성하도록 합시다.

 

III. 우리 마음의 변화(12-14절)

마지막으로 12-14절에서 시편 기자는 겸손하게 자신의 연약함을 인정하고 정결을 구합니다. 그는 자신의 모든 잘못을 분별할 수 없음을 깨닫고 하나님께 용서와 보호를 간구합니다. 그는 자신의 말과 생각이 하나님 보시기에 받아들여지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분의 영광을 드러내고 지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깨닫게 하고 변화시킨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참조: 히브리서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히브리서 저자는 하나님의 말씀이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예리하여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한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우리 존재의 깊은 곳을 꿰뚫고 우리를 책망하고 변화시킵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면서 그 말씀이 우리 마음에 스며들게 하여 변화를 일으키도록 합시다. 그것이 우리의 결점을 드러내고, 우리를 회개로 인도하고, 우리가 의롭게 행할 수 있도록 힘을 주기를 바랍니다.

 

결론[Conclusion]:

결론적으로 시편 19편 1-14절은 하나님의 창조와 말씀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를 장엄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창조물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의 선언, 그분의 말씀의 완전함, 그리고 그것이 우리 마음에 가져다주는 변화의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세상에서 하나님의 손으로 하신 일을 계속 경이롭게 바라보며 부지런히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도하심과 변화를 구하는 사람들이 됩시다. 그분에 대한 경외심과 그분의 말씀에 대한 사랑, 그분의 의로운 길에 따라 살고자 하는 소망이 자라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할 때 약속하신 풍성한 삶을 누리고 그 이름에 영광을 돌리게 될 것입니다. 아멘.

 

+ Recent posts